전통연희단
전통공연예술단-타투-공연사진-1

전통예술공연단 타투

전통문화예술. 동시대성으로 현대와 소통하다

전통예술 공연단 타투는 전통연희를 기반으로 하여 여러 창작활동과 사물놀이, 국악 실내악, 타악, 퍼포먼스 각 분야마다 수준 높은 공연을 만들어내고 있으며 전통문화 예술의 대중화와 세계화를 추구하는 단체의 음악적 지향에 따라 전통예술의 각 분야를 아우르는 다양한 형식의 공연을 기획 및 제작하고 있습니다.

최재학

주요경력
2005년 전라북도무형문화재 제7-9호 김제우도농악이수(이수자)
2007년 사)한국전통 예술진흥회 안양시 지부 부지회장 역임
2007년~2012 사)인천풍물연구 보존회 이사
2007년~현 전통예술공연단 타투 대표
2011년~현 사)한국국악협회 인천시 지회 이사
2014년~현 사)미추홀아트센터 이사
2015년~현 THE ONE ART. korea 대표

수상내역
2001년 서울예술대학교 예술의 빛 수상
2013년 국립민속박물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표창
2014년~2015년 인천서구문화대학 우수강사 표창

역할
꽹과리, 장구, 바라

이호윤

주요경력
국가지정문화제 남해안별신굿 이수자
음반레이블 DO’CHEON SOUND 음악감독
2006년 국악밴드 대한사람 앨범
[아니노지는 못 하리라] (연주, 편곡)
2006~2008년 프랑스음악기획사 [mobile arts]소속
2007~2015년 영국 킹스턴 한국문화축제,
프랑스 대학생문화축제, 오스트리아 KIA기업 행사,
에티오피아 KOICA 문화행사, 일본 한민족음악축제 참여
2009년 이호윤 독주회
2014년 일렉트로닉 독주
2015년 정규앨범 [HOYOUN] 발매
2016년 대관령 국제음악제 특별공연 프로듀싱

역할
태평소, 대금, 작곡, 디제잉, 디렉팅

변상아

주요경력
세계민족무용연구소 보조연구원
웹진 춤추는 거미 인턴기자
중요무형문화재 제39호 처용무 전수자
전주 예술 고등학교 강사
극단 <창세> 준 단원
심리아트센터 ‘콩나무아트’ <리듬테라피>강의 신설, 출강
넌버벌 퍼포먼스 <기생뎐>팀 소속
퍼포먼스 그룹 ‘PP-PLOT PLAN’ 안무자

수상내역
2014 세종문화회관 청소년 국악단 <청춘가악> 무용부분 선정
2015 SCF 서울 국제안무페스티벌 본선진출
2009. 11 온나라 궁중무용 경연대회 한국일보 사장 상

역할
무용, 안무, 퍼포먼스 디렉팅

이수인

주요경력
1인 음악극 ‘연애의 시작’ 발표

수상내역
제 14회 전국국악경연대회 학생부 대상
제 3회 판소리명가 장월중선 명창대회 일반부 준우수상
제 7회 추담 전국국악경연대회 일반부 최우수상

역할
보컬

김보미

주요경력
사)미추홀아트센터 이사
2010~2014년 경기도 교육청 주최, 한국국악협회
경기도 지회 주관“찾아가는 교실 음악회”순회공연
2011~2014년 한문위 주관 복권기금나눔사업
“신나는 예술여행”순회공연
정유숙, 박애리) 김세종제 춘향가 사사.
천명희) 동편제 심청가 사사.
정유숙) 만정제 흥보가 사사.

수상내역
2002년 동랑예술제 판소리부문 동상

역할
소리꾼, 진행

공연명: 사물놀이완판공연 공연시간 60분/ 4~12명

1. 비나리
2. 삼도 설장구
3. 삼도 사물놀이
4. 사물판굿

1. 비나리

비나리

사물의 가력 위에 축원과 고사덕담의 내용을 담은 노래를 얹어 부르는 것이며, 공연장에 온 사람들과 비로소 같은 공간의 기를 공유하고 평안과 안녕을 기원한다.

2. 삼도 설장구

삼도 설장구

설장구 놀이는 장구에 능한 상장구가 혼자 나와서 서서 장구를 치면서 여러 가지 춤사위나 자기만의 독특한 버슴새 등을 보여주는 식인데, 삼도 설장구는 여러명의 연주자 모두가 앉아서 연주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설장구의 놀이성 보다는 음악적인 면이 강조가 된다.

3. 삼도 사물놀이

삼도 사물놀이

호남, 영남, 웃다리 사물놀이를 긴장과 이완의 기본적인 원리를 적용하여 종합한 음악이며, 호남가락이 주를 이루며 연주가 끝날 무렵의 별달거리와 짝쇠는 사물놀이의 신명을 제대로 느낄 수 있다.

4. 사물 판굿

사물 판굿

상모를 돌리며 여러가지 대형을 연출하는 시각적요소가 강하다. 판굿 앞부분은 여러 대형과 현란한 동작을 통해 각 연주자들의 조화와 일사 분란한 움직임을 보여준다면 끝부분의 개인놀이는 각 잽이들이 개인 기량을 마음껏 발휘하는 판굿의 하이라이트라 할 수 있다.

공연명: 웃다리 풍물놀이 공연시간 40분/ 12~20명

구성: 악기와 기

웃다리 풍물놀이

충청도, 경기도 지역의 농악에서 유래된 웃다리풍물에는 악기와 기가 사용되는데, 악기에는 장고·북·소고·날라리·꽹과리·징 등이 있고, 기에는 두레기와 영기가 있다. 놀이는 길놀이와 판놀이로 이루어진다. 길놀이는 놀이장소를 가리지 않고 온 마을 집집마다를 돌며 진행되고, 판놀이는 마을 내에서 놀이판으로 잡은 넓은 마당에서 이루어진다

공연명: 두드림의 승부사

1. 두드림의 승부사
2. 어기야 떠나가세~
3. 타투와 날라리
4. 판 비트 소리
5. 타투의 유희

1. 두드림의 승부사

두드림의 승부사

MR을 활용한 퍼포먼스 후 대형 이동하여 모듬 북 연주를 선보인다.

2. 어기야 떠나가세

어기야 떠나가세

객석을 통해 소리꾼이 등장하여 소리여행을 떠나는 장면을 연출, 관객과 주고받는 형식의 노래를 통해 관객참여를 유도 한다.

3. 타투와 날라리

타투와 날라리

기존의 사물 반주 위에 태평소를 연주해 나가는 형식을 깨고, 누구 하나가 아닌 모두가 주인공인 무대를 만들어 간다. 사물, 태평소, 모듬북의 시나위 앙상블

4. 판 비트 소리

판 비트 소리

비트박스로 관객의 관심을 끌고, 연이어 판소리와의콜라보레이션으로 전통소리와 현대의 비트를 조화롭게 엮어본다.

5. 타투의 유희

타투의 유희

사물 판굿이며, 유희라는 말 그대로 격식 없이 관객들과 신나게 놀아보는 판을 만들어간다.

공연명: 다 같이 노는 날 60분/ 9~12명

1. 두드림의 승부사
2. 판 스텝(판소리&DJing)
3. 국악가요(B-boy, 춤)
4. 다 같이 노는날 

1. 두드림의 승부사

두드림의 승부사

MR을 활용한 퍼포먼스 후 대형 이동하여 모듬 북 연주를 선보인다.

2. 판 스텝(판소리&DJing)

판 스텝(판소리&DJing)

일 고수 이 명창이라는 말이 있다. 일 고수를 현대의 트랜드로 바꾸어보면?
판소리와 DJing의 만남~ 현재의 대중이 즐길 수 있어야 하기에 이 두 장르는 만날 수 밖에 없었다. 신나는 DJ 의 비트위에 놀아나는 소리판은 관객들을 매료 시키기에 충분하다.

3. 국악 가요

국악 가요

소리꾼이 대중에게 익숙한 국악가요(춘향가, 쑥대머리, 난감하네, 열 두 달이 좋아 등)로 즐거운 무대를 만들어 나간다.

4. 다 같이 노는 날

다 같이 노는 날

사물놀이,판소리, Djing, B-boy, 춤 등 이 어우러져 출연자와 자리에 모인 모든 이들이 어떠한 격식이나 형식 없이 어울릴 수 있는 공연을 만들어 간다. 한번의 공연으로 다양한 장르를 만날 수 있다.

전통예술을 전공한 아티스트들이다.
하지만 표현에 있어서 장르의 구속은 받지 않는다.
자유롭고 분명하다.
그들의 무대는 결코 가볍지 않다.
젊지만 깊은 사고, 확고한 예술관으로 무장했다.
그들은 진지하다.

음악
전통음악이 클럽 라운지장르의 그릇에 담아진다.
DJ가 대금으로 시나위를 연주하다가 Rap을 하고 소리꾼이 Soul을 노래하다 육자배기 구음을 하며,상쇠가 Hiphop Groove에 장단을 얹는다.


전통의 선과 현대적 표현이 어우러진다.
메시지와 Synchro가 높은 표정과 움직임으로 ‘꿈’과
대화’한다.

이야기
청춘의 고된 ‘스트레스’가 ‘행복’으로 승화되는 과정을 이야기 한다.
‘취업준비생의 일상’,‘어린 시절의 꿈’,‘꿈에서 만난 나 자신’등의 소재와 장면으로 전하는‘모두가 아는 요즘 이야기’를 들려준다.

레퍼토리: 60분

제 1 막: 취업준비생의 일상으로 바라보는 우리의 스트레스
제 2 막: 낡은 서랍 속 어린시절 사진을 보다 잠긴 추억.. 그리고 위로..
제 3 막: 꿈을 통해 고된 삶에 희망을 찾다. 새로운 복을 부르다.

 

 

국악 라운지 1막

제 1 막 : 취업준비생의 일상으로 바라보는 우리의 스트레스

1. 넋 loung
현대인들의 고단한 삶에 대한 문제 제기

2. 젠장 (태평소, 꽹과리)
스트레스에 관한 이야기.
취업 준비생의 반복적인 일상.

2막

제 2막: 낡은 서랍 속 어린시절 사진을 보다 잠긴 추억.. 그리고 위로..

3. Purple moon (대금, 바라)
스트레스에 지쳐 술에 취해 잠이 들어 꿈을 꾸게 되는데…

4. 돌체 (리코더, 쉐이커)
그 꿈에서 어린 시절의 순수했던 나를 만나고 잊고 살았던 행복을 다시 찾게 되었다.

3막

제 3 막 : 꿈을 통해 고된 삶에 희망을 찾다. 새로운 복을 부르다.

5. 타몽 (장구)
꿈에서 또 다시 꿈에 들고…
어떠한 존재를 만나고 그 존재로부터 위로를 받는다.

6. Take off
그 존재가 춤을 추며 액운을 풀어주고 나쁜 기운을 가지고 떠난다.

7. 새가
나쁜 기운을 없애고 좋은 기운을 불러오는 노래
(관객과 함께하는 공연)

2016년

  • 2016문화가 있는날 사업 추진단 < 직장배달콘서트>
  • 국립민속박물관 우리민속 한마당 공연
  • 한국메세나협회 예술단체지원 매칭 펀드사업
  • (재)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전통풍물활성화사업 상설공연
  • 찾아가는 무형문화재 ‘처용무'공연 • 제3회 정기연주회 ‘함께가다’ (인천서구문화예술회관)

2015년

  • 한국문화예술회관 연합회 부처간협력사업 [달콤함문화마을_문화광장사업]
  • 인천문화재단 찾아가는 문화사업 (강화노인복지회관,연수종합사회복지관)
  • 서울놀이마당 추석공연
  • 인천국악협회 주관 얼쑤 상설공연
  • 제2회 정기연주회 ‘함께가다’(인천서구문화예술회관)

2014년

  • 국립민속박물관 우리민속한마당
  • (재)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전통풍물활성화 사업 월미도 상설공연(10회)
  • 인천국악협회 주관 얼쑤 상설공연
  • 인천종합문예회관 기획상설 황금토끼
  • 제1회 정기연주회 ‘함께가다’(인천서구문화예술회관)